Next js와 Velite js를 사용해서 개인 블로그 만들기
Next js와 Velite js를 사용해서 개인 블로그 만들기 feat. Contentlayer 지원 중단?
next js와 velite js를 사용해서 블로그 만든 후기를 적어본다.
원래 개인용 블로그를 만들고 싶었던 적이 있었는데, 드디어 블로그 개발을 시작했다.
`contentlayer` 라는 MDX 마크다운
파일을 손쉽게 만들수 있는 라이브러리도 있었으나,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서 Documentation
페이지로 이동하면 404페이지가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마도 지원이 중단된 것
같다.
지원 중단?에 대한 예측 이슈는
`Contentlayer이슈 보기`
꽤 많은 사람들이 Documentation 페이지가 404페이지가 나타난다는 이슈사항을 올려놓았다.
기간만 봐도 꽤 오래된듯하다.
그래서 다른 방법을 찾아보다가
`Velite.js`를 사용해서 블로그를
만들어보기로 했다.
`Velite.js`는 Next.js와 MDX를
사용해서 블로그를 만들 수 있게 도와주는 라이브러리이다.
Velite.js
는 contentlayer
의 영감을 받아서 개발되었다고 한다. 출시된지 얼마
안되었으며, 공식홈페이지에서도 아직 안정화는 부족하다고 얘기한다. 추후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나아질것이라고 한다.
- Next js 지원
- 사용하기 쉬움.
- Zod 스키마를 사용해서 타입을 정의할 수 있음. (velite에서는 s로 사용)
- 내장 Markdown/MDX, YAML, JSON 지원, 파일 및 이미지 처리 등.
설치하나로 velite.config에서 세팅 후 매우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 출시된지 얼마 안되어서 아직 안정화가 부족하다.
- 공식문서 또한 자료가 미흡한 점이 있다.
앞으로 더 개선하고 추가될 내용이라 앞으로 기대가 된다.
- Velite 설치
- velite.config.js 파일 생성
- content 폴더 생성
아래처럼 폴더 구조를 잡아주면 된다.
root 폴더에 content라는 폴더를 만들고 그 안에 posts 폴더를 만들어서 md 파일을 넣어주면 된다.
- Next js 사용시 next.config.js 파일을 아래와 같이 수정해주자.
공식홈페이지에서도 제공한다. 코드를 복사하면 된다. `velite.config 공식문서`
위 처럼 사용하다보면 아래 이미지 처럼 eslint로 인해 경고가 나타날 수 있다.
오류 경고
이럴때 아래 주석을 사용해서 eslint 경고를 무시할 수 있다.
이제 매우 기본적인 세팅은 끝났다.
content 폴더에 posts 폴더를 생성 후 md 파일을 만들어주고 next.js를 실행하면 velite가 자동으로 md 파일을 읽어와서 블로그를 만들어준다.
터미널 창을보면 velite와 next.js가 동시에 컴파일 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불필요한 velite 파일들을 git에 올리지 않기 위해 .gitignore 파일을 만들어주자.
위 두가지 파일은 build시 생성되기때문에 git에 올릴 필요가 없다.